무병장수하는 생활습관

건강한 샤워법 - 골고루 문질러 주기

김형찬 한의사의 생활한의학연구소 2024. 3. 13. 09:09
반응형

골고루 문질러 주기

건강샤워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모든 부분을 골고루 문질러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치료법인 수기요법의 찰법(擦法)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인체의 모든 부분에 자극을 주어 인체내부의 장부기능을 조절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온몸 구석구석까지 순환을 촉진 하게 되어 우리 몸에 쌓여 있던 피로물질을 빨리 해소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머리를 감을 때는 손끝으로 골고루 눌러서 문질러 주는데, 이 때 머리 뒤쪽의 경추와 두개골이 만나는 부위를 좀 더 신경 써서 자극해 주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씻을 때는 물이 묻은 몸을 골고루 문질러 줍니다.

흔히 샤워를 할 때는 손이 가기 쉬운 부분위주로 대충 문질러 주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몸은 입체로 되어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평소 손이 잘 가지 않고 많이 쓰지 않은 안쪽 면까지 고루 문질러 주어야 합니다. 

손으로 문질러 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드러운 타월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도 됩니다. 

또한 충분히 문질러 준 후에는 몸의 각 부분을 고루 쓸어내리듯이 씻어냅니다. 

샤워를 마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할 때는 쓱쓱 문질러 닦는 것 보다는 두들기듯이 해서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몸을 씻어주면 그 자체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본인의 몸을 세세히 문질러 주는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몸에 대해서 집중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종종 특정부위의 이상을 발견하기도 하고, 씻는 동작을 통해 내 몸의 관절이나 근육이 정상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한 가지 덧붙이자면 하루 일과를 마치고 하는 샤워는 비누칠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생활을 통해서 피부에 쌓여있을 노폐물과 독성물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물론 이때 쓰는 비누나 샴푸는 천연의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천연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몸을 씻을 때는 수면 중에 땀을 많이 흘리지 않았다면 그냥 가볍게 물로만 해도 충분합니다. 
어떤 분들은 이렇게 자주 샤워를 많이 하면 물을 많이 써서 낭비가 된다고 하실 수도 있지만, 건강샤워의 비결은 물을 많이 뿌리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온몸을 고루 문질러 주는데 있으므로 실제 해보시면 사용되는 물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샤워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매력적인 몸매의 주인공이 물을 한껏 세게 틀어놓고 하는 것처럼  폼이 나지는 않지만 건강에는 많은 도움이 되므로 오늘부터라도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www.youtube.com/@k-health

 

생활한의학연구소

한의사 김형찬입니다. 생각과 일상이 바뀌면 건강도 변화한다는 믿음으로 환자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생각들을 담아 《텃밭 속에 숨은 약초》, 《내 몸과 친해지는 생활한의학》, 《50 60

www.youtube.com